구글 리더의 추천 및 발견 기능

토요일, 12월 1st, 2007

구글 리더에 추천(Recommendations) 기능이 추가되었다. 구글이 추천 혹은 발견에 관련된 기능을 추가할 때마다 검색의 한쪽 끝에는 무엇이 있을지 생각하게 된다. 까마득한 옛날처럼 생각되는 푸쉬(push)와 풀(pull)에 관한 고전적인 얘기부터 구글 웹 히스토리에서의 추천, 아이구글에서의 개짓 및 탭 추천까지. (물론 지난번 이베이가 스텀블어폰을 인수한다고 발표하자마자 황급히 발표한 사이트 추천도 있다. 무척 옹졸해보이는 움직임이기는 했지만.) 개인적으로 RSS 리더의 미래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RSS의 끝에도 검색의 한 끝에서처럼 결국은 사용자에게 추천하고 사용자가 발견해가는 서비스가 있지 않을까라는 느낌이 든다. 이제까지 그런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이미 사라져버린 퍼브서브(PubSub)와 유사한 컨셉을 지닌 많은 벤처들… 결국 그 둘의 끝에는 개인정보를 어디 선까지 침해하느냐라는 줄타기가 있을 것이고.

Official Google Reader Blog: Attack of the interns: recommendations and drag-and-drop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