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코리아의 사이트 맞춤 검색

수요일, 11월 28th, 2007

지난주 구글 커스텀 서치 엔진이 여러 나라에 현지화된다는 기사가 있었다. 아마도 한국도 이번 로컬라이제이션에 포함된 것 같다. 가끔 구글 코리아의 너무나 느린 현지화 속도와 자원봉사 기반의 사이트 번역 프로그램 때문에 이전에 있었던 서비스인데도 마치 새로 오픈한 서비스 같기도 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는 것 같다. 아니면 나만 혼동하고 있었던 것인지도…

블로그에 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보도자료를 보면, 지난 번 위자드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구글은 한국 시장에 대해서 머릿속에 엄청난 이상향을 그리고 있는 것 같다. 포털 중심의 블로깅 툴이 개인 홈페이지을 망치고 있는 것인지, 그보다 호스팅 기반의 블로깅 툴이 설치형 블로그를 포함한 소규모 웹사이트 제작 자체를 망치고 있는 것인지, 지금 호스팅 블로그를 써서 떠들고 있는 나로서는 떳떳이 말할 수는 없는 것 같고.

대학 검색이나 공공 검색처럼 이런 검색창 달기류의 호스팅 서비스는 한편으로는 타깃 크롤링의 효과를 낼 수도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광고 채널이 될 수도 있다. 물론 유료 서비스의 경우 광고 채널을 포기하지만.

그렇다면 왜 이제까지 국내의 주요 검색 서비스들이 중소 규모의 사이트에 사이트 검색을 제공하지 않았는가? 실제로는 간헐적으로 시도를 해온 사례가 있다. 더 크게 보면 검색 솔루션을 제공하는 대신 광고 수익을 배분하는 사례도 있었다. 대규모 사이트들이 시행착오를 거듭한 이후, 이제 구글 코리아가 다시 이런 채널 늘리기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아마도 몇 안되는 국내의 소규모 검색 서비스나 오픈 소스 프로젝트들에게 틈새를 파고들 기회가 있었을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타이밍은 지나갔고 이 세 그룹 중 누가 후회하고 누가 실망할 것인지 1년 쯤 뒤면 알 수 있을 것이다.

Google이 호스팅하는 사이트 검색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