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들의 새 버전 공개

수요일, 11월 21st, 2007

개인화, 어뷰징 처리, 검색 강화 정도가 새 버전의 업그레이드 내용인 것 같다. 메인 페이지의 검색어 히스토리, 프로드(fraud)에 대한 플래깅과 컨텍스트 도움말, 축약어에 대한 시맨틱 처리 정도 등 기본적으로 이런 줄광고나 벼룩시장 류의 데이터 처리에 필요한 것들을 정비한 수준인 것 같다.

현재 컴스코어 등의 검색 쿼리 순위 등의 지표를 보면 여전히 크레이그리스트(Craigslist)의 강세가 두드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베이는 크레이그즈리스트에 대한 투자 외에 키지지(Kijiji)의 경우 아직 여러 나라 시장에서 고전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어 인터페이스가 종료된 것을 생각해보라.

800여개의 클래서파이드를 긁을 수 있는 우들은 영어권 시장에서 어느 정도 크리티컬 매스를 확보한 것 같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제휴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되는 벼룩시장 류의 온라인 프로퍼티? 몇 년 전 우들과 크레이그리스트의 갈등을 생각해볼 수 있다. 타깃 크롤링하는데만 엄청난 노력이 들 수많은 동호회, 게시판 등의 물물교환, 사고팔고 게시판? 주류 언론의 오프라인,  온라인 줄광고 모두 빈약하다.

몇 년 전부터 아주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생각해왔지만, 이제는 잘 모르겠다. 구글 베이스처럼 직접 등록을 받으면서 접근해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옥션이나 오픈마켓 업체들의 확장을 기다려야 하는 것인지.

Oodle Classifieds – Press Releases
Oodle continues to expand its market-leading search, now indexing over 500,000 new listings every day. Instead of long forms, the site also includes a smart search box that automatically translates keywords into a structured query. For example, a search for “2004 honda accord” is translated into “make=Honda, model=Accord, year=2004,” yielding better search resul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