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자드의 마이젯 오픈

수요일, 11월 21st, 2007

블로그나 외부 사이트에서 달면 된다는 단순한 메시지지만, 한국 시장을 생각해보니 걱정이 앞선다. 어디에 달아야 되나? 어차피 틈새가 목표라면 한 천 명 쯤 달면 고맙겠지만, 블로그에 달자니 태터툴즈 말고는 티스토리 정도? 포털 중심의 블로깅 툴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태터툴즈와 친하게 지내고, 다음에서 티스토리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스크립트를 삽입할 수 있도록 예의주시한다.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와의 경쟁이라는 이해 관계 때문에라도 다음의 방향은 계속 개방을 향해서 갈 수 밖에 없다.

블로그 밖에서라면? 카페에 위젯을 뿌리고 다니는 것은 약간 더 미묘할 것 같다. 더 포털의 눈치를 봐야할 것 같다. 어쩌다보니 포럼 중심의 클럽 문화가 아니라 카페 중심의 클럽 문화가 되어버렸으니 결국은 제휴로 풀 수 밖에 없는 문제일테고, 이 부분에서는 좀 더 카페 시장의 상황을 따져봐야 할 것이다. 소셜 네트워크 역시 기회를 놓친 것 같다. 아니면 애당초 기회가 없었던 걸지도 모르고. 홈2는 미래를 알 수 없고, 링크나우가 개방되기를 기다릴 수도 없는 노릇이고.

결론은 포털의 플랫폼에 종속되기 위한 제휴를 하거나 틈새 시장을 계속 노리면서 오픈마루 등과 에코시스템을 만들거나 벤처 캐피털에서 투자를 받고 버티거나 더 큰 기업에나 인수되는 등 몇 가지 경우의 수로 압축되지만, 이것은 한국적 상황만은 아닌거 같다. 그런데 개인화 홈페이지는 RSS 리더와 함께 다른 카테고리에 편입될 카테고리 아닐까? 어차피 둘 다 자립할 수 없는…

오즈[Oz] – 위자드닷컴 사용자 컨텐츠 공유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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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자드의 마이젯 오픈”에 대한 2개의 댓글

  1. ophilia 댓글:

    블로그에 위젯을 다는 노력도 수고가 드는 작업이니.
    포털외 블로그를 쓰는 사람들 중에서도 소수가 되겠지.
    너무 시장이 작네.
    이쁘긴한데 말이지-

  2. yoonsuk 댓글:

    RSS리더는 언젠가 포털 메인페이지나 메일이나 브라우저 어디론가 편입될거야. 개인화 홈페이지는 뉴스 메인페이지나 포털 메인페이지가 흡수할 카테고리일거고. 위자드가 성공하려면 주요 사이트들이 줄을 서서 위자드 용으로 위젯을 만들어 줄 정도가 되어야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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