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과 마이스페이스)의 오픈 소셜 API 주도권

목요일, 11월 1st, 2007

요새 마이스페이스랑 페이스북을 빼면 나머지 소셜 네트워크를 아무리 모아도 얼마나 되겠냐고들 하겠지만, 전세계 시장을 놓고 보면 또다른 관점에서 얘기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아래 마크 안드레센의 블로그에 따르면 이미 닝을 비롯한 수많은 소셜 서비스들이 이미 오픈 소셜 API를 도입했다고 한다. 결국 힘이 부치면 다들 함께 뭉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는 것 같다. 이럴 때 아주 효과적인 것이 표준을 걸고 넘어가는 것인데 역시 대의명분을 세우기 위해 수많은 사용자, 개발자, 마케터들이 원하던 소셜 네트워크의 표준화를 명분으로 삼았다. 아주 상식적인 접근 방식인 것 같다. 그래도 마이스페이스는 둘째치고 페이스북으로 몰려든 개발자들이 얼마나 호응해줄지 의심스럽다. 약간 타이밍을 놓친 거 같기도 하고.

그건 그렇고 닝의 근래 모습은 처음의 야심찬 모습에 비해 실망이다. 화이트 레이블 소셜 네트워크 정도라니. 처음엔 잣스팟을 봤을 때와 같은 신선함이 있었는데 말이다.

blog.pmarca.com: Open Social: screencast and screenshots

추가) 마이스페이스가 참가한다는 구글의 발표가 있었다. 얘기는 완전 반전되어 페이스북에 대한 MS의 투자가 과도했다는 주장이 진실이 되어가고 있다. 이로써 구글과 페이스북의 경쟁은 팽팽한 싸움이 되거나 오히려 장기적으로 구글이 이 플랫폼 게임에서 더 우세한 입지를 차지할 수 있는 바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OpenSocial – Google Code

추가) 테크크런치의 표현에 따르면 이번 구글의 결정은 페이스북에 대한 체크메이트다. 비보, 식스 어파트, 프렌드스터 등 대륙별 페이스북 킬러들이 구글의 오픈소셜 주도권에 참가한다. 어느날 갑자기 (사실은 폐쇄성에 대한 비난이 있었지만) 페이스북은 영웅에서 악당이 되었다.

social applications for Orkut – Google Code

Plaxo’s Personal Card: OpenSocial is now live on Plaxo Pulse

OpenSocial API Blog

추가) 참가 업체들의 데모를 소개한 캠프파이어 원

Google Campfire One – Google Code

추가) 오라일리의 커멘트: 데이터 매쉬업에 대한 중요성

OpenSocial: It’s the data, stupid
My disappointment with OpenSocial was crystallized by an exchange between Patrick Chanezon, Google’s developer advocate for the program, and an audience member at the OpenSocial session at Web 2.0 Expo Berlin. The audience member asked something about building applications that can remix data from the participating social networking platforms. Patrick’s answer was along the lines of: “No, you only have access to the data of the individual platform or application.” 

구글(과 마이스페이스)의 오픈 소셜 API 주도권”에 대한 11개의 댓글

  1. ophilia말하길

    일부러 시간차를 두고 발표를 하다니.
    MS가 뒤통수 맞은 듯 하겠군.

    생각보다 판이 재밌어지네- 후훗

  2. yoonsuk말하길

    역시 구글은 무서운 회사야. 사악한 일은 안한다고 하지만 (그건 마케팅 상의 저글링인거 같고) 손해볼 짓은 절대 안한단말야.

  3. ophilia말하길

    저런 사고가 나오는 전략가들의 두뇌가 궁금하군-

  4. yoonsuk말하길

    좌뇌에 주판, 우뇌에 순발력 내지 약간의 사악함?

  5. ophilia말하길

    푸-
    좌뇌에 계산기, 우뇌의 사람의 마음을 읽는 독심술?

  6. yoonsuk말하길

    괴짜들과 천재들과 괴짜인 동시에 천재들을 모아놨으니 나오는 전략 아닐까?

  7. ophilia말하길

    어쨋든, 이러다가 구글이 소셜검색 들고 나오지 않을까- 궁금

  8. yoonsuk말하길

    검색과 소셜 네트워크는 궁합이 맞지 않는거 같어. 아직까진.

  9. […] 애플리케이션 — by yoonsuk @ 7:43 pm 페이스북과 마이스페이스를 비롯한 오픈소셜 참가 업체들의 오버랩을 관찰하고 있다. 크게 봐서 마이스페이스와 […]

  10. […] 구글 오픈소셜, 앤드로이드, 광고 관련 컬럼 15Nov07 오픈 소셜과 안드로이드(Android), 앞으로 공개될 구글 헬스까지 그 사이를 관통하는 […]

  11. […] 펄스(Pulse)가 오픈소셜 API를 적용한 후 소셜 그래프 변화를 발표했다. 믿기 어렵지만 커넥션 수가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